학생부종합

전형준비

  • 학생부·수능·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의 학생 선발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교과적 특성과 비교과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교육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통해서 진로를 결정한 후에 일관되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대비 방법임. 진로에 대한 변화가 있었다면, 그 이유와 그에 따른 노력의 과정 등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 좋음.
  •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관된 준비가 필요함(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등)
  • 전공에 대한 학업수행능력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자료는 학생부 교과 영역이므로 학업에 끝까지 충실해야함. 또한 모든 활동 내용을 기록에 남겨 놓는 것도 필요함. 평가할 때는 기록에 남아있는 것을 바탕으로 평가하게 되므로, 본인이 경험하거나 활동한 내용들을 모두 기록해두는 것이 좋음.
  • 서류에는 그 활동의 동기, 과정, 평가의 모든 내용이 기록되어야 함.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어떤 활동을 했다면, 왜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서술이 필요하며, 그 활동을 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도 필요함. 본래의 계획과는 다르게 진행되었다면 그것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 활동을 하고 난 후의 반성과 평가에 대한 것도 기록하면 좋음.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세부 기준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세부기준 정보 제공
평가요소 평가항목 학교생활기록부 평가자료 평가내용
학업역량
(40)
학업 성취도
(10)
  1. 1.출결사항 등
  2. 2.교과학습발달상황 등
  3. 3.창의적 체험활동 등
  4. 4.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 고교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 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
학업태도
(10)
  • 학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 의지와 노력
탐구력
(20)
  •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에 관해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진로역량
(30)
전공(계열)관련
교과 성취도
(10)
  1. 1.교과학습발달상황 등
  2. 2.창의적 체험활동 등
  3. 3.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 고교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 수준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20)
  • 고교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관한 탐색 노력과 준비, 경험의 정도
공동체 역량
(30)
협업과 소통 능력
(15)
  1. 1.학적사항 등
  2. 2.출결상황 등
  3. 3.창의적 체험활동 등
  4. 4.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며, 구성원들과 합리적인 의사소통 및 주도적으로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능력
나눔과 배려
(15)
  •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주고자 하는 행동
맨위로